- 대우조선해양 정상화, 더 이상 외부에서 흔들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국민의힘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대우조선해양 사장 선임과 관련해 ‘도 넘은 알박기 인사’, ‘비상식적이고 몰염치한 처사’로 규정하며 사장 선임 유보를 요청했다 받아들여지지 않으니 감사원에 조사를 요청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산업은행이 대주주이긴 하지만 민간기업인 대우조선해양이 이미 대선 전 이사회에서 의결한 회사 내부 출신 사장 후보자를 인수위가 문제 삼고 나선 것은 상식에 맞지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본격적인 수주회복기에 맞춰 대우조선해양의 경영위기 극복과 정상화를 위해 집중하고 있는 현장에서 혼란을 야기하고 시민들의 불안감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현 정부든 다음 정부든 정치권이 눈독을 들일 자리가 아닙니다.
대우조선노조는 사장 선임문제가 불거질 때마다 정치권 외압금지, 낙하산 인사반대 원칙을 일관되게 견지해 왔습니다.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는 지난 31일 입장문을 내고 박두선 신임 사장을 36년간 조선업에 매진한 전문가라고 인정하며 인수위는 대우조선해양 흔들기가 도를 넘었다며 자제를 촉구했습니다.
대우조선해양도 박두선 신임 사장 선임을 두고 불거진 '알박기 인사' 논란에 황당하다는 입장입니다.
대선 전에 이미 상법상 정해진 일정에 맞춰 선임 절차를 진행했고 독립적 의사결정기구인 경영정상화관리위원회에서 신임 사장 내정을 결정했기 때문입니다.
지난 2월24일 대주주 산업은행과 최대 채권 은행인 수출입은행이 2017년 5월 만든 '대우조선해양 경영정상화 관리위원회'를 열어 박두선 조선소장(부사장)을 대표이사로 내정했습니다. 이어 3월8일 이사회를 열어 박 내정자의 선임 건을 의결하고, 3월28일 주총에 상정하기로 하고 3월 8일 공시까지 마쳤습니다.
대선 전에 투자자들에게 공시하고 언론에 나온 사안을 뒤늦게 문제 삼는 것이 어리둥절할 뿐입니다.
논란이 되는 건 전문성이 떨어지는 인사를 정치권 외압을 통해 ‘낙하산’으로 내리꽂았을 때입니다. 그런데 신임 사장은 조달·생산 등 여러 부문을 거치고 조선사에서 ‘넘버 2’인 조선소장을 2019년부터 맡아 현장 사업을 총지휘해왔습니다. 직전 이성근 대표이사 역시 조선소장에서 승진했습니다.
단순히 대통령 동생의 대학 동기생이라는 명분으로 신임 사장을 깎아내리는 인수위의 지적은 참으로 몰상식하고 억지스럽습니다. 윤석렬 당선자가 강조한 공정과 상식을 바로잡겠다는 원칙과도 맞지 않습니다. 거제시민들의 거센 공분을 불러올 뿐입니다.
현대중공업그룹으로의 매각이 무산된 만큼 내부 분위기를 추스르는 한편 독자생존 방안과 함께 새로운 주인 찾기도 추진해야 합니다. 갈길이 바쁩니다.
살아나는 조선경기 속에서 회사를 빠르게 안정시킬 내부 출신의 경영 전문가가 필요할 뿐, 현 정부든 다음 정부든 정치권이 눈독을 들일 자리가 아닙니다.
대우조선해양 정상화, 더 이상 외부에서 흔들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대우조선해양 부실화된 데는 정권의 인사 개입에 따른 방만한 경영이 주된 원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그렇지만 경영 부실의 책임은 노동자의 몫으로 전가되고, 생산설비 축소와 사람 자르기식의 일방적인 구조조정으로 노동자의 희생이 이어졌습니다.
2006년부터 2015년까지 당시 정치권력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 것으로 알려진 남상태, 고재호 사장 등 경영진이 해양플랜트 사업과 자회사 지분 인수를 추진하면서 회사에 막대한 손실을 입히고서도 약 5조7000억원에 달하는 분식회계를 통해 부실이 더욱 심화돼 결과적으로 수조원의 공적자금 투입을 불러왔습니다.
분식회계가 저질러지는 동안 대우조선해양을 거쳐 간 사외이사는 30명으로 그중 최소 절반인 15명 이상이 재무보고나 기업활동에 전문성이 없는 정치권 관련 인사였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또 언론 보도에 따르면 2000년 이후 모두 60명의 정관계 인사가 고문, 자문, 상담역 등 명목뿐인 자리를 차지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세금이 줄줄 세고 있었던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임명된 경영자는 회사를 잘 경영해서 발전시킨다는 목표보다는 연임을 위해 정치권 줄대기에만 혈안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정치권에서 독립된 자율경영 원칙이 무엇보다 우선돼야 할 이유입니다.
인수위가 명확한 법적근거도 없이 섣부른 판단으로 대우조선해양 신임 사장 선임 유보를 요청하며 새로 출범하는 정부와 조율할 새 경영진으로 교체를 주장하는 것은 대우조선해양의 독립성과 자율경영을 흔들 수 있는 매우 부적절하고 월권적인 행동입니다.
이번 국민의힘과 인수위의 난데없는 알박기 논란에 대해 지역구 국회의원이며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행정실장을 맡고 있는 서일준 의원의 입장에 대해 시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지역의 많은 시민들이 윤석렬 정부가 대우조선해양에 ‘빨대꽂기’ 식의 인사 개입 의도가 있는 건 아닌지 의심을 지울 수 없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인수위 요직을 맡아 지역 최대 현안인 대우조선해양의 정상화에도 애쓰고 있는 서 의원께서 이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내 놓아야 할 것입니다.
사장 선임은 주총에서 결정해야 하고 상법상 12월 결산법인은 3월말까지 정기총회를 열도록 하고 있습니다. 차기 정부에서 대우조선해양의 신임 사장을 교체할 경우 법적 문제가 뒤따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수위 주장대로 새정부에서 대우조선해양의 신임 사장을 선임하고자 했을 때 정부 권한 범위와 근거, 계회과 일정, 적임자 기준 등에 대해 밝혀 줄 것을 서 의원께 정중히 요청드립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40년간 거제의 향토기업으로 지역 경제의 근간이자 대한민국 경제의 한 축을 담당해 왔습니다. 2015년 이후 이어진 조선경기 불황과 매각문제로 어려움을 겪어 왔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이 정상화에 매진하도록 더 이상 외부에서 흔들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대우조선해양의 정상화와 민생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습니다. 더불어민주당거제지역위원회는 여·야 정파와 이념을 떠나 노·사, 시민사회와 더불어 통합과 협치의 원칙 아래 대우조선해양의 정상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4월 4일
더불어민주당 거제지역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