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말씀(2012년 2월19일)
변화산 교회가 되자!
(새장승포교회 민귀식목사님 설교 요약)
마가복음 9장2절~8절
영광스런 모습으로 변화되시다 2엿새 후에 예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을 데리시고 따로 높은 산에 올라가셨더니 그들 앞에 변형되사 3그 옷이 광채가 나며 세상에서 빨래하는 자가 그렇게 회개할 수 없는 만큼 매우 희어졌더라 4이에 엘리야가 모세와 함께 그들에게 나타나 예수와 더불어 말하거늘 5베드로가 예수께 고하되 랍비여 우리가 여기 있는 것이 좋사오니 우리가 초막 셋을 짓되 하나는 주를 위하여, 하나는 엘리야를 위하여 하사이다 6이는 그들이 몹시 무서워 하므로 그가 무슨 말을 할지 알지 못함이더라 7마침 구름이 와서 그들을 덮으며 구름 속에서 소리가 나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으라하는지라 8문득 물러보니 아무도 보이지 아니하고 오직 예수와 자기를 뿐이었더라 |
”내 집은 만인이 기도하는 집이다!“
“우리교회가 1979년 통합 된 이후 33주년을 맞이한 뜻 깊은 주일을 맞이했습니다! 이 뜻 깊은 주일 날 예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을 데리고 변화산에 올라가서 변형된 모습을 보이신 사건을 통해서 ”변화산 교회가 되자!“라는 주제로 말씀의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모리악산>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이 아들이삭을 재물로 바치기 위해서 올랐던 산
->신예산>여호와께서 엿새 동안 천지를 창조하시고 모세를 통해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10가지 계명을 내려주신 산
->갈멜산>하나님을 대적한 수많은 이방 선지자들에게 엘리야 선지자가 대결해 승리한 곳으로 불의 역사를 이루고 하나님의 거룩하신 응답의 역사가 있는 산
->그리심산>모세가 축복의 율법을 선포한 축복의산
->에발산>불순종 할 때 저주가 있음을 선포한 저주의 산(신명기27~28장)
변화산 사건과 의미
변화산 사건은 성육신과 부활, 승천 사건과 더불어 성경에서는 매우 중요한 사건으로 간주되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변화산 사건은 많이 다루어지지 않는다. 변화산에서 예수가 빛과 같이 흰 색으로 변모하며, 모세와 엘리야를 만나 대화를 한 것은 장차 하나님나라에서 부활의 영광을 미리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변화산 사건은 공관복음의 세복음서에 언급되는데, 그 사건 바로 전에 다음과 같이 예수님의 말씀이 있었다.
마태: 죽기 전에 예수님이 왕권을 가지고 오는 것을 볼 자가 있다. (마16:28) 마가: 죽기 전에 하나님 나라가 권능으로 임하는 것을 볼 자가 있다(막9:1) 누가: 죽기 전에 하나님 나라를 볼 자가 있다.(눅9:27)
공관복음에 공통적으로 기록된 위 구절은 무슨 뜻일까? 세 복음서에는 위 구절 다음에 어김없이 변화산 사건이 기록되어 있는데,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을 데리고 높은 산에 가셨는데, 제자들 앞에서 모습이 변형되며 하얀 빛이 났다고 성경은 기록하고 있다.
마 16:28)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기 섰는 사람 중에 죽기 전에 인자가 그 왕권을 가지고 오는 것을 볼 자들도 있느니라 마 17:1) 엿새 후에 예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그 형제 요한을 데리시고 따로 높은 산에 올라가셨더니 마 17:2) 저희 앞에서 변형되사 그 얼굴이 해 같이 빛나며 옷이 빛과 같이 희어졌더라
막 9:1) 또 저희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기 섰는 사람 중에 죽기 전에 하나님의 나라가 권능으로 임하는 것을 볼 자들도 있느니라 하시니라 막 9:2) 엿새 후에 예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을 데리시고 따로 높은 산에 올라가셨더니 저희 앞에서 변형되사
눅 9:27) 내가 참으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기 섰는 사람 중에 죽기 전에 하나님의 나라를 볼 자들도 있느니라 눅 9:28 이 말씀을 하신 후 팔일쯤 되어 예수께서 베드로와 요한과 야고보를 데리시고 기도하시러 산에 올라가사 눅 9:29 기도하실 때에 용모가 변화되고 그 옷이 희어져 광채가 나더라
위 세 복음서에는 몇가지의 공통점이 있는데 (1) 하나님나라, 혹은 왕국이며 (2) “죽기 전에” 볼 수 있다는 것이고, (3) 모든 제자들이 다 본다는 것이 아니라 “볼 자가 있다”는 것이며 (4) 그 구절 다음에 곧이어 변화산 사건이 기록되어 있는데, 마태복음과 마가복음은 “엿새 후에”, 누가복음은 “팔일쯤 되어”라고 기록되어 있다. 누가복음은 “쯤”(about)을 사용하였으므로 오류라고 말할 수 없다. 예수님의 말씀 후에 변화산 사건이 기록된 것은 문장의 연관성이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성경주석은 예수님의 말씀을 변화산 사건으로 해석하는데, 호크마주석은 조금 다르게 해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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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본문의 사건도 예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을 데리고 변화산위에 올라가 예수님의 새로운 모습을 경험하게 되고 그들의 눈에 변형된 예수님의 모습을 보게 되면서 엘리야와 모세와 대화하는 모습을 직접 목격하게 된다.”
베드로의 고백
“랍비여 우리가 여기 있는 것이 좋사오니 우리가 초막 셋을 짓되 하나는 주를 위하여, 하나는 엘리야를 위하여 하사이다”
“이렇듯 놀라운 변화산 사건을 통해서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자 합니다!”
변화산 사건을 통한 교훈
첫째)교회는 사람을 새롭게 변화시키는 곳
본문2절)엿새 후에 예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을 데리시고 따로 높은 산에 올라가셨더니 그들 앞에 변형되사
변형된 말의 원어 >메타모르페
메타(meta:변화)+모르페(morphe:형태)
변형된 변화/ 본질과 형상
영어>trans formed:내면의 세계의 변화
예수님이 변형되었다는 말씀의 의미
=>교회역시 사람을 변화시키고 재창조 해야한다는 말의 뜻
로마서 12장2절)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를 분별하도록하라
“새로운 창조의 역사가 우리교회에 매일 있어야 한다!”
“기독교 역사를 살펴 보면 변화를 경험한 사람은 시몬베드로와 사도 바울로서 새로운 변화의 삶을 살았던 사람들이다!”
*시몬베드로)
시몬은 부활하신 주님을 만나기전에 비겁하고 거짓말 잘하고 연약한 불신의 사람이었다. 그러나 부활하신 주님과 만남이후에는 새로운 사람으로 변화하여 성령의 사람, 말씀의 사람, 진리의 사람, 복음의 사람으로 기독교 역사의 초석으로 역사를 감당하였다. 그리고 위대한 지도자로 세움 받고 변화된 역사의 시대에 대한 사명의 삶을 살았다.
*사도바울)
사울은 부활하신 주님을 만나기 전에 예수그리스도를 폭행하고 비방하면서 예수 믿는 사람들을 탄압하고 죽이는 박해자의 삶을 살던 바리새인이며 서기관이었다. 그러나 부활하신 주님을 만난이후에는 새로워진 사람 기독교 역사 속에서 전도자이며 사명자로서 하나님의 역사를 이루면서 아름다운 열매를 맺은 삶을 살았다.
“교회를 새롭게 변화시키고 새로운 창조자가 되어야 한다!”
*예수님의 기적)
잔치 집에서 물이 변하여 포도주가 된 사건
“예수님은 변화의 주역이요! 변화의 시작이다!”
둘째)교회는 기도하는 곳
본문4절)이에 엘리야가 모세와 함께 그들에게 나타나 예수와 더불어 말하거늘
“엘리야와 모세가 예수님과 더불어 말을 했다”
=>기도를 의미하고 주님과의 대화를 의미한다!
“하나님의 말씀인 성격속의 기도는 하나님과 대화임을 고백하고 있다.”
“주님을 향한 기도의 모습이 엘리야와 모세를 통해서 나타나고 있다.”
“교회는 끊임없는 기도의 공동체이다!”
*강경원 장로님의 간증)
강경원 장로님은 청년시절 돌을 캐는 채석장에서 노동을 했다. 바위틈에 구멍을 내서 폭약을 넣고 폭발시켜 돌을 산산조각 내어서 채취하는 일이다. 어느날 오전에 바위에 구멍을 내고 폭약을 넣는 작업을 마치고 점심시간이 되어서 같이 일하던 동료들과 식사를 하게 되었는데 같이 일하던 동료들이 식사를 하는 사이 강경원 장로님은 기도를 하게 되었고, 기도를 하는 사이에 어디에서 나타났는지 개한마리가 강경원 장로님의 도시락을 물고 도망치기 시작했다. 이 모습을 지켜본 동료들의 비웃음속에 개에게 도시락을 뺏기 위해서 개를 쫒아서 약 200미터 쯤 채석장을 벗어났을 때 거대한 폭음소리와 함께 오전에 설치해놨던 폭약이 폭발하게 된다. 그 앞에서 점심식사를 하고 있던 수많은 동료들이 산산조각이 나서 폭발한 돌더미에 깔려서 고통스럽게 죽어가는 모습을 목격하게 된다. 순간 청년 강경원은 무릎을 꿇고 자신을 구해준 하나님께 감사의 기도를 올렸다고 한다!“
“기도는 기적을 낳습니다!”
“기도는 하나님의 놀라운 기적을 경험하게 합니다!”
예레미아 33장2절~3절)일을 행하시는 여호와, 그것을 만들며 성취하시는 여호와, 그의 이름을 여호와라 하는 이가 이와 같이 이르시도다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은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
시편 50편15절)환난 날에 나를 부르라 내가 너를 건지리니 네가 나를 영화롭게 하리로다
시편 107편6절~7절)이에 그들이 근심 중에 여호와께 부르짖으매 그들의 고통에서 건지시고 또 바른 길로 인도하사 거주할 성읍에 이르게 하셨도다
“교화는 기도의 공동체가 되어야 한다.”
“예루살렘 성전을 찾아간 예수께서 장사치들이 하나님 앞에 범죄 하는 모습을 보고 성전에서 장사치들을 모두 몰아낸 ‘성전개혁’을 이루셨다. 예수께서는 ”내 집은 만인이 기도하는 집이다!“ 하시면서 ”만인이 기도하는 집을 강도의 소굴로 만들지 말라“고 하셨다!”
셋째)교회는 헌신하는 곳
본문5절)베드로가 예수께 고하되 랍비여 우리가 여기 있는 것이 좋사오니 우리가 초막 셋을 짓되 하나는 주를 위하여, 하나는 엘리야를 위하여 하사이다
*놀라운 광경을 목격한 베드로의 고백)
변화산 사건을 목격한 베드로는 주님을 위해서 초막을 짓고 받은 은혜에 주님을 위해서 헌신하고 섬기며 받들겠다고 고백하게 된다.
-예수님>기도의 핵심
-엘리야>선지자의 대표자
-모세>율법의 대표자
“주님께 받은 사랑을 경험하게 되고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를 체험 한 사람은 주님을 받들겠다는 고백을 해야 한다!”
“주님을 위해서 말씀을 위해서 진리를 위해서 건축헌금과 새롭게 건축하게 될 교회를 위해서 주님의 거룩한 역사를 이룩해 나가야 한다!”
“주님을 향하여 마음을 드리고 헌신한 사람을 위하여 주님께서 축복해 주신다!”
마가복음 10장 29절~30절)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와 복음을 위하여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어머니나 아버지나 자식이나 전토를 버린 자는 현세에 있어 집과 형제와 자매와 어머니와 자식과 전토를 백 배나 받되 박혜를 겸하여 받고 내세에 영생을 받지 못할 자가 없느니라
“우리 주님을 향하여 주님을 위하여 살고자 하는 사람은 백 배의 축복과 영생을 주신다고 했다. 새장승포교회 통합 33주년을 맞이해서 우리교회가 변화 된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낸 교회가 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역사를 만들어 내는 복 된 교회가 되어야 한다! 변화산 같은 복된 교회로 하나님의 거룩한 역사를 이루어 나가는 복 된 교회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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