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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해안시대 동맥 역할을 할 꿈의 바닷길 거가대교가 13일 오후 2시 거가대로 거제휴게소(대금산휴게소)에서 역사적인 개통식을 가짐으로서 오랜 거제시민의 숙원이 달성됐다. 이 도로는 14일 오전 6시부터 차량이 통행할 수 있도록 일반에게 연말까지 무료로 개방된다. 가덕도에서 대죽도까지(3.7㎞)는 가덕해저터널(침매터널)로, 중죽도~저도~거제 장목간 4.5㎞ 구간은 2개의 사장교와 접속교, 육상터널로 건설됐다. 거가대로는 다이아몬드 형의 수려한 사장교뿐만 아니라 가덕해저터널 건설 과정에 세계 최장길이(180m)의 단일 함체 연결, 세계 최초의 외해 건설, 세계 최고 수심(48m) 건설, 함체 연결 시 공기주입기법 국제특허 등 최신 기술과 공법이 동원돼 국내외 건설.토목업계의 큰 주목을 끌었다. 거가대로 개통으로 부산~거제 간 통행거리는 기존 140㎞에서 60㎞로, 통행시간은 기존 130분에서 50분으로 단축돼 연간 4천억원 이상의 물류비용 절감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부산~거제 지역의 공간적 연결에 따라 부산광역경제권이 거제, 통영, 진주 등 서부 경남까지 확대돼 녹산.신호공단 등 서부산권 개발과 거제 관광.조선 산업의 연계체계 구축 등 부산.경남 지역의 경제활성화에도 크게 이바지할 전망이다. 이밖에 가덕도 해양관광단지, 거제 장목관광단지 개발 등 남해안권의 관광 벨트 개발을 촉진해 관광시장 다변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경남지역 주민의 부산지역 의료, 쇼핑, 문화시설 이용 및 거제도 지역의 관광객 증가 등 두 시도의 지역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기대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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