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인권

조선소 노동자들의 여름나기

양현모 2010. 8. 7. 20:04

 

대우조선해양은 2분기 매출액 2조8355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12.1% 감소했지만 전기보다 4.7%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1955억원을 벌어들여 전기 대비 19.0%, 전년 동기 대비 13.1% 상승세를 보였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후판 가격이 많이 떨어지고 선박 건조 생산성이 향상되면서 이익개선세가 뚜렷했다.

 

최근 수주활동도 활발하게 진행되어 올해 수주목표를 무난히 달성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으며, 중국에 뒤쳐졌던 수주량도 우리나라가 앞서고 있다.

경영비리수사 및 매각관련뉴스등 뒤숭숭한 상황에서도 대우조선주가는 지난6일 1,400원이나 상승했다.

 

뜨거운 여름!

조선소 노동자들의 여름나기는 정말 힘들다!

계속되는 폭염에 용접자켓과 작업복은  끈적한 땀으로 범벅되어 지친몸을 더욱 무겁게 만든다!

흐르는 땀을 보충하려고 차거운 음료와 물을 먹다보니 탈수증세가 나타나고 복통과 구토증세가 나타난다.

현장 여기저기서 "뇌심혈관계"의 위험신호들이 감지되고, 체력이 약한 노동자들은 병원에 실려가기도 한다.

 

"몸아프면 이야기하세요!"

관리감독자들의 선심성 당부가 입버릇처럼 스쳐 지난간다!

인원은 부족하고 처리해야 할 물량은 늘어만 간다.

내몸 아프다고 처리해야 할 물량을 안할수는 없는 노릇이다.

내 동료가 고생하고, 안전보다 생산을 우선하는 회사의 정책이 가만 내버려두지 않기 때문이다.

 

혹서기라 도크 진수를 7주배치했다고 하나, 휴가 일주일빼고, 뭐 빼고 하니~~ 더 바쁘게 돌아간다!

뺑뺑이 돌리듯 정신없이 돌아가는 여름날 조선소 노동자들의 안전과 건강이 정말 걱정스럽다!

 

서문앞에서는 관리감독자들과 안전요원들이 안전캠페인을 벌이고 있지만, 처음에는 신선한 감이 있었는데 점점 짜증이 나는것은 왜일까?

출근하는 현장 노동자들을 상대로 시위하는것도 아니고 말이다!

그시간에 현장에 투입되어서 현장 작업자들이 투입되기전에 불안전한 요소들을 점검하는 활동이 오히려 실질적인 안전활동이 아닐까?

현장 작업자들을 상대로 더이상 시위하지말라!

안전사고의 원인은 과도한 노동강도, 아침부터 조기청소, 체조강요로 설치는 빨리빨리문화 , 보이기식 안전의식, 현장작업자들을 배려하지못하는 관리감독자들을 위한 정책 등 에서 비롯 된다는것을 알아야 한다!

 

제조업중에 가장 힘들다는 조선소 현장에서 피땀흘려 노동하는 조선소 노동자들이 있기에 우리나라 조선소가 일본을 재끼고 세계조선왕국이 되었다.

그 노고를 조선소 경영자들은 투명한 경영, 삶의질향상, 쾌적한 작업환경, 정이넘치는 기업문화, 합리적 노사관계 로 보답해야한다!

 

 

 도크바닥 선체 밑부분을 불꽃을 튀기며 용접하는 모습

 선체 밑부분을 파워그라링인딩하고 있는 모습

방진마스크 보안경 착용한 모습

 선실 상단부에서 내려다 보고 있는모습

 크레인 으로 물건을 달아올리기위해서 준비하는 모습

파이프 사이 그늘아래서 작전회의 중 

선상 사상작업 중 

선실중간에서 파이프 작업중 

 

 

선상에서 서비스타워를 이용해서 하선하는 모습 

 

 선주 및 검사관들이 휴게실에서 검사신청서를 검토하고 있다.

 오늘도 무사히 서문으로 퇴근하는 조선소 노동자들

 1도크 선체 외벽에 파워그라인더를 하고 있는 도장 노동자

 진수가 얼마 안남은 상태에서 뜨거운 태양이 내려쬐는 갑판위에서 마지막 용접작업에 한창인 용접 노동자

 휴게시간 잠깐의 휴식시간에 블럭내부에 터치업을 하는 여성노동자들이 둘러앉아서 더위를 식히며 휴식을 취하고 있다

 선체외벽에 스프레이 작업을 하고 있는 도장 노동자/ 뜨거운 햇빛과 뜨거운 철판에서 품어내는 열기가 장난이 아니다!

 휴게실에서 시원한 음료수라도 뽑아서 잠깐 갈증을 해소하는 노동자들의 모습

 선체ㅡ 갑판 선수 에서 내려다보이는 도크사이드 에 서있는 노동자가 까마득히 멀고 작게 보인다. 추릭하면 큰일나겠지요!

 선체 내부 이음부를 용접하는 노동자의 모습이 아슬하게 보이지요~아마 안전벨트는 철저하게 착용하고 용접하고 있을겁니다! 그늘막이 쳐있어 다행이네요~

 갑판위에서 용접하고 있는 모습인데요~ 용접자세가 잘안나오는 모양입니다! 안전모를 벗어야 용접할 면이 보이는 모양이지요! 면도 장애요인인지~~~?

 선체내부 작업이 완료되어서 발판을 철거하는 작업인데요, 리프트를 이용해서 발판을 도크바닥으로 내리고 있네요~정말 위험한 작업입니다!

 고소차를 타고 선체외벽 용접라인에 파워그라인더를 하고 있네요! 뜨거운 여름날 센딩복에 투구처럼 덮어쓰고 있는 모습이 마치 우주인같지요!

 갑판위에서 마지막 메공작업이 한창이네요~100%초음파검사작업이라 결함이 없도록 신경을 곤두세우다 보면 더운지도 모른다네요~골병이지요~~

 곤도라 사이에서 용접작업을 하고 있는 모습이네요~협착과 추락사고에 조십해야 할것 같네요~~~더위먹지마시고요~~건강도 챙기시고~~

 협력업체 그라인더 공이 갑판위에서 러그를 사상작업에 한창이네요~더위를 이기려고 머리에둘러쓴 투구와 자켓사이로 에어를 공급하며 작업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도크바닥 선체 선미부분입니다. 고소차등 중장비들이 바쁘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그사이 라다끝자락에서 그라인더하는 노동자의 모습이 위태롭군요!

 갑판위 설치된 파이프 위를 외줄타듯 걸어가고 있는 노동자들의 모습이 포착되었습니다!  제발 넘어지지마세요~~큰일납니다!

 해수욕장에서 본것같은 파라솔이 조선소 현장에 등장했네요~뜨거운 태양만 가려준다면 무엇을 못하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