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무기한 총파업 이틀째인 26일 오전 부산 강서구 부산신항 컨테이너터미널 입구에서 부산지부 조합원 500여 명이 집회를 열고 표준운임제 실시, 운임요금 현실화 등을 요구하고 있다. 【부산=뉴시스】 |
화물트럭 운전 아빠 월급, 내 알바비 정도라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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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만원 운임 중 45만원 떼이는 ‘다단계 하청’에 질식 | |
화물연대 파업 돌입 | |
김소연 기자 | |
화물연대 파업 돌입대형 운송사 27만원·알선업체 18만원 등 37% 챙겨가화물노동자몫 63%서 기름값 등 떼면 연수입 1천만원대 작년 운송사 육상운송 매출 32%↑ 노동자 수입 0.2%↑ *123만원 운임 : <부산~서울 왕복 40ft 컨테이너 운반 기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가 25일 아침 7시부터 무기한 파업에 들어갔다. 2008년 총파업에 이어 4년 만이다. 노동계는 거듭되는 화물연대 파업의 근본 원인으로, 화주와 운송회사, 운송노동자로 연결되는 화물운송 다단계 하청구조를 꼽는다. 이런 구조에서는 화물운송노동자들이 제대로 운임을 받지 못하는 등 피해를 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화물연대가 기름값 등을 고려해 화물노동자의 운임을 매년 법으로 정한 뒤 이를 어길 경우 화주나 운송회사를 처벌하는 내용이 담긴 표준운임제를 요구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실제 국내 한 대형 운송회사 사업보고서와 한국교통연구원 화물운송정보시스템 등의 자료를 보면, 40ft(freight ton, 운임톤) 컨테이너를 부산~서울 왕복으로 운송하기 위해서는 우선 수출입업체(화주)가 대형 운송회사에 123만원을 지불해야 한다. 대형 운송회사는 이 가운데 27만원가량을 가져가고, 운송업무를 알선업체에 맡긴다. 알선업체는 수수료 명목으로 운임의 약 10%인 10만원가량을 챙기고, 이를 다시 영세 운송사나 소규모 알선업체에 넘긴다. 이 과정에서 이들도 10%가량의 수수료를 챙긴다. 결국 운반업무를 맡은 화물노동자가 받게 되는 운임은 78만원으로 수입업체(화주)가 지불하는 돈의 63%가량에 불과하다. 화물운송은 왜 이렇게 복잡한 구조를 거쳐 이뤄질까? 우리나라 육상 화물운송 시장이 독특하게 형성돼 있기 때문이다. 대형 운송사들은 직접 운송업무를 맡지 않고 화주로부터 받은 물량을 화물노동자에게 넘기는 구실만 한다. 한국의 운송회사들이 소유한 화물차는 전체 화물차의 5%도 되지 않는다고 한다. 화물노동자들은 자신의 돈으로 화물차를 구매해 운송회사에서 물량을 따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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